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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르노코리아 자동차 판매 실적과 내수시장 성장가능성, XM3 E-Tech 하이브리드 평과 판매량은?
    알아야 할 자동차 정보 2023. 5. 20. 1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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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완성차 업체들은 4월 기준 전년 동기보다 10.2%가량 판매량이 증가했으나, 르노코리아는 전년 4월 대비 절반가량 판매량이 줄어들며 뒷걸음을 쳤습니다.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차지하는 점유율 또한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최하위를 달리고 있어 르노코리아의 한국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가 무엇보다 절실한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르노코리아와 관련한 주요 내용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르노코리아 실적

     르노코리아는 2022년 말 기준 매출액 4조 8,619억 원(전년 대비 26% 증가), 영업이익 1,847억 원으로 3년 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단순 재무자료만 봤을 때는 사업이 정상화되어 성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르노코리아의 매출은 국내가 아니라 수출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과목 2022 (원)  2021 (원)
    매출액 4,861,958,333,031 3,859,867,866,207
    영업이익(손실) 184,794,795,214 (8,062,149,410)
    당기순이익 125,518,914,924 16,206,355,158

     

     

     ▶르노코리아 2022년 판매실적

      *수출효자 XM3 (르노 아르카나) : 총 9만 9,166대 수출(전년 대비 74.8% 증가)

     

     르노코리아는 2022년 말 기준 16만 9,641대를 판매했는데 이는 전년 대비 27.3% 증가한 수치입니다. 그런데 이 가운데 수출 판매량이 11만 7,020대(전년 대비 63.3% 증가)로 70%가량을 차지하였습니다. 즉 수출이 매출에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수출에 가장 기여한 모델은 XM3(르노 아르카나)로 하이브리드 모델(5만 8,778대)을 포함하여 총 9만 9,166대(전년 대비 74.8% 증가)의 실적을 냈습니다. 

     

    *자료 : The New QM6 (르노코리아)


     2. 내수시장 판매량과 점유율

     르노코리아는 내수시장에서는 힘을 못쓰고 있습니다. 2022년 총 5만 2,621대의 판매 실적을 올렸는데 시장점유율은 작년보다 감소한 3.1%에 그쳤습니다. 국내에서는 QM6 2만 7,440대, XM3 1만 9,425대, SM6 4,218대 정도가 판매되었습니다. 그런데 2023년 1~4월 기준으로는 국내 점유율이 1.5%로 거의 최하위 수준으로 추락했습니다. 4월 기준 르노코리아는 내수는 22.6% 감소한 1,801대로 집계되었습니다. 르노코리아에서는 선적 스케줄 조정에 따른 일시적 영향이라고 하지만 향후 추이를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연도 현대차 기아차 한국GM KG모빌리티 르노코리아
    2020 41.8% 29.3% 4.4% 4.7% 5.1%
    2021 42.1% 31.0% 3.1% 3.3% 3.5%
    2022 40.1% 32.1% 2.2% 4.1% 3.1%
    2023(1~4월) 44.5% 33.1% 1.6% 4.9% 1.5%

     

     

     ▶국내 점유 목표 : 10%까지 확대 가능하나?

     르노코리아에서는 2026년 전기차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2022년 6월 드블레즈 사장은 국내에서 15만 대 정도를 판매해 시장 점유율을 10%로 늘린다는 목표도 세웠습니다. 그런데 약 1년 가까이 지난 르노코리아 내수시장 점유율은 더욱 떨어졌습니다. 더욱이 언론에 따르면 올해에는 QM6 부분 변경 모델 외에 신차 출시 계획도 없다고 합니다.

     

     언론기사들을 보면 르노코리아는 내수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당분간 하이브리드 차량에 집중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위해 부산공장에서 생산 준비를 위한 공사를 진행하는 것으로 언론을 통해 보도되었습니다. 특히 중국 최대 민영 완성차 업체인 지리자동차그룹과 2024년 국내 시장에 선보일 하이브리드차 합작 모델도 개발 중이라고 합니다. 계획대로 2026년 전기차가 출시되기 전까지 XM3 E-Tech 등 하이브리드 모델이 선방을 하는 것이 점유율 확대의 관건으로 보입니다. 

     

     ▶XM3 E-Tech 하이브리드 평은?

     르노코리아에서 밀고 있는 XM3 E-Tech 하이브리드는 2022년 말에 출시되었습니다. 시장에서는 연료효율성과 상품성 등을 인정받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즉 가성비가 좋다는 평이 많습니다.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주관 '2023 올해의 차'에서 '올해의 하이브리드 SUV' 부문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언론에 따르면 XM3 E-TECH의 올해 판매량은 1월 360대, 2월 222대, 3월 161대, 4월 81대였습니다. 1~4월 총 824대 판매로 전체 XM3 판매량 3572대의 23.0% 비중이라고 합니다. 가격은 3,094~3,337만 원 정도입니다. 

     

    *자료 : XM3 E-Tech 하이브리드 (르노코리아)


     3. 마치며

     르노코리아는 르노삼성자동차에서 삼성이란 이름을 떼고 새롭게 출발했습니다. 최근 국내에서 주춤하고 있지만, 수출은 많이 증가한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수가 받쳐주지 않는다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새로운 모델 출시와 판매전략으로 국내에서도 선방하길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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