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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3년 5월 자동차 리콜 대상 차량과 결함 내용, 기아·벤츠·현대차·한국지엠·스텔란티스코리아 대상 차량 알아보기
    알아야 할 자동차 정보 2023. 5. 10. 2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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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제작결함에 대한 소식은 끊임없이 들려오는 것 같습니다. 5월 10일에는 국토교통부에서 기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현대자동차㈜, 한국지엠㈜, 스텔란티스코리아㈜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16개 차종 229,052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리콜(자발적 시정조치)을 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제조사별 어떠한 차종에 어떤 결함이 있었는지, 대상차량이라면 리콜 시기와 수리 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리콜 대상 차량

     

     1) 기아(주) : 카니발

     기아 카니발은 2020.07.22.~2023.04.27. 사이에 제작된 190,841대가 대상입니다. 국토부는 '슬라이딩도어가 닫히기 직전 신체 일부를 도어 사이에 넣는 등의 특정상황에서 신체일부가 도어 사이에 끼여 상해를 입을 가능성이 확인'이 되었다며  리콜에 들어간다고 밝혔습니다. 

     

    *자료 : 기아 카니발 리콜 대상 (국토교통부)

     

     2)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유) : E 220 d 등 8개 차종

     벤츠는 E 220 d, C 220 d, GLC 220 d 4MATIC 등 8개 차종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그림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대상 차량은 2018.04.03.~2019.06.29. 사이에 제작되었습니다. 결함내용은 고압연료펌프 내 부품의 강건성 부족에 의한 마모로 이물질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연료공급라인이 막혀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자료 : 벤츠 리콜 대상(국토교통부)

     

     3) 현대자동차(주) : 파비스, 뉴 카운티 등 4개 차종 

     현대자동차 파비스는 2019.05.15.~2023.04.26. 제작한 10,818대, 엑시언트는 2021.03.13.~2023.04.26. 제작한 4,533대가 대상입니다. 배터리 스위치 설계 오류로 스위치와 스위치 고정 구조물 사이에 이물질이 축적되어 전류가 흐르고 이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되었습니다. 뉴 카운티 어린이운송차 등은 좌석안전띠 리트랙터(탐승자 몸에 맞게 좌석 안전띠를 조절하는 장치) 부품 조립 불량이라고 합니다. 향후 시정률 등을 감안하여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자료 : 현대차 리콜 대상(국토교통부)

     

     4) 한국지엠(주) : 볼트 EV 등 2개 차종 

     한국지엠 볼트 EV는 2019.06.03~2021.07.26. 제작, 볼트 EUV는 2021.03.19.~2021.07.28. 제작한 차량으로 합쳐서 1,467대가 대상입니다.  결함은 고전압 배터리 부분입니다. 음극 탭 손상 및 분리막 밀림으로 배터리 완충 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되었습니다. 

    *자료 : 한국지엠 리콜 대상(국토교통부)

     

     5) 스텔란티스코리아(주) :  DS4 Crossback 1.5 BlueHDi FCYHZ 

     스텔란티스코리아는 2022.01.28.~2022.05.12. 수입 및 판매한 DS4 Crossback 1.5 BlueHDi FCYHZ 33대가 대상입니다. 이 차량은 앞 범퍼 차체 고정볼트의 체결 누락으로 주행 중 범퍼가 차체로부터 이탈되어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되었습니다. 

     

    *자료 : 스텔란티스코리아 리콜 대상(국토교통부)

     


    2. 리콜 시기 및 수리내용

     리콜시기는 업체별로 다릅니다. 수리내용은 기아㈜는 직영 서비스센터 및 오토큐에서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 현대자동차는 하이테크센터 및 블루핸즈에서 각각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 한국지엠과 스텔란티스코리아는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 또는 수리)를 해줍니다. 

     

    업체명 리콜 시기 수리 내용
    기아(주) 5월 17일부터 기아㈜ 직영 서비스센터 및 오토큐에서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주) 5월 12일부터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
    현대자동차(주) ▶파비스 등 2개의 차종 : 5월 22일부터
    ▶뉴 카운티 어린이운송차 등 2개의 차종 : 5월 11일부터
    현대자동차㈜ 하이테크센터 및 블루핸즈에서 각각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
    한국지엠(주) 5월 10일부터 한국지엠㈜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
    스텔란티스코리아(주) 5월 9일부터 스텔란티스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부품 수리)

     


    3. 마치며

     이번 리콜과 관련하여 각 제작사에서 자동차 소유자에게 휴대전화 문자 또는 우편으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어있습니다. 자동차 소유자가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 비용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관련 기술이 발전함에도 여전히 결함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리콜 대상 차량의 소유자분들은 공지를 받으시면 안전을 위해서 조속하게 수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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