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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 수소차 시장 및 인프라 역성장, 2023년 현대차 넥쏘 판매량과 보조금은?알아야 할 자동차 정보 2023. 4. 8. 00:25반응형
지난 4월 5일 '전 세계 수소차 시장 역성장'이란 헤드라인의 언론기사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역상장이란 말 그대로 매출이나 이익의 둔화, 경제의 수축 등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이러한 수소차 시장 현황에 대해 글로벌 시장분석기관인 SNE리서치에서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수소차 시장과 인프라 현황, 우리나라 수소차로 대표되는 현대자동차의 넥쏘 모델의 경우 판매량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수소차 시장 현황
▶SNE리서치 : 2023년 1월~2월 세계 수소차 총판매량 2,131대 (전년 동기대비 4.4% 감소)
SNE리서치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1~2월 판매대수는 2,131대로 2021년 1~2월 2,228 대비 4.4%가 감소했습니다. 한국의 전 세계 수소차 시장의 점유율은 56.5% 정도로 집계되었습니다. 2022년은 전 세계 판매량이 2만 대를 최초 돌파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움직임에 발맞춰 BMW는 2030년 양산을 목표로 최근 iX5 Hydrogen의 프로토 타입을 공개했고, 혼다와 GM은 공동으로 CR-V를 기반으로 한 신형 수소전기차를 만들어 2024년 양산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문제는 수소차 충전 인프라와 수소차 충전단가의 인상이 성장을 가로막고 있다는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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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수소차 등록대수와 충전 인프라
▶국토교통부 자료. 2023년 2월 말 기준 : 전국 수소승용차 3만 243대, 수소버스 300대, 수소화물차 5대
국토교통부 등록자료에 의하면 2023년 2월 기준 전국 수소차는 3만 548대입니다. 전월대비 승용차는 847대, 버스는 12대 늘어난 수치입니다. 연도별로 보면 2022년 2월은 2만 295대에서 2023년 2월 3만 548대로 1만 대 넘게 증가했습니다.
충전 인프라의 핵심은 수소 충전소입니다. 2023년 3월 기준 전국 수소충전소는 136개로, 정부가 목표했던 2023년 310개에 한참 못 미쳤습니다. 충전소 설치에 대한 주민들의 반대로 인해 쉽게 늘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수소 1kg 당 8,800원(2022년 기준) 정도 하는 가격 또한 저렴하지 않다는 점이 충전 인프라의 확대가 느린 이유 중 하나입니다.
3. 현대차 넥쏘 판매량은?
SNE에 따르면 2023년 2월 현대차 넥쏘(NEXO)의 판매량은 국내에서 884대, 세계 시장 기준 953대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17.6%가 성장한 수치입니다. 증가의 이유는 올해 국내 수소 승용차 16,000대에 대한 보조금 지급이 확정된 측면이 크다고 합니다. 다만 넥쏘의 글로벌 판매량 중 90% 이상이 국내 판매라는 점에서 아직 전 세계로의 공급망 확장은 미진한 편입니다.
▶여기서 잠깐! 2023년 수소 승용차 보조금은?
환경부는 2023년 보조금 지원 수소차 대수가 승용차 1만 6천대, 버스 700대, 화물·청소차 200대 등 총 1만 6천920대라고 밝혔습니다. 보조금은 중앙 정부 지원액에 지자체 보조금액을 더한 금액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승용의 경우 국보 보조금이 2,250만 원이고, 지자체 중 부산은 국고보조에 지자체 보조액을 더한 3,350만 원이 지원됩니다. 인천은 대당 3,250만 원을 지원합니다. 승용차 보조금은 지자체별로 상이한 바 적게는 3,250만 원, 많게는 3,750만 원이 지원됩니다. 넥쏘 가격의 절반 가량을 보조금으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탄소중립정책으로 인해 친환경 차량은 어쩔 수 없는 글로벌 추세입니다. 하지만 수소차의 경우 충전 인프라와 수소 가격 경쟁력이 확보되지 않는다면, 여전히 시장 점유율이 미미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될 경우 수소차보다는 일반 전기차로 수요가 더욱 옮겨갈 수밖에 없어 수소차 시장의 성장은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정부와 지자체, 자동차 회사에서 이러한 문제에 대해 머리를 맞대고 효율적인 대책을 제시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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