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테슬라 중국 자율주행 FSD 적합판정과 향후 시장전망은?
    알아야 할 자동차 정보 2024. 4. 30. 18:38
    반응형

     지난 28일 제일재경 등 중국 언론매체들에 따르면 중국자동차공업협회와 국가컴퓨터네트워크응급기술처리협조센터가 이날 발표한 '자동차 데이터 처리 4항 안전 요구 검사 상황 통지(제1차)'에서 테슬라 상하이기가팩토리에서 생산된 차종 즉, 모델 3과 모델 Y 모두 검사를 통과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때문에 테슬라는 물론, 우리 주식시장에서 자율주행 관련 주들이 급등락 하였습니다. 언론에 따르면 하루 만에 테슬라 시총이 138조가 늘었다며 대대적으로 보도했습니다. 

     

     

     1. FSD란?

     FSD란 소위 완전자율주행, 즉 Full Self-Driving의 약자입니다. 하지만 FSD는 자율주행 보조시스템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테슬라의 자동차모델을 구매하면 설치할 수 있는 옵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FSD는 주행 보조 기능 중 하나인 오토파일럿을 한 단계 높인 소프트웨어입니다. 오토파일럿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테슬라 오토파일럿 주요 기능

    • 자동 차선 유지: 차선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차량을 중앙에 유지합니다.
    •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전방 차량과의 거리를 자동으로 유지하며 속도를 조절합니다.
    • 자동 긴급 제동: 전방 장애물을 감지하고 자동으로 제동하여 충돌을 방지합니다.
    • 자동 차선 변경: 방향지시등 작동 시 안전하게 차선을 변경합니다.
    • 자동 주차 보조: 주차 공간을 인식하고 자동으로 주차를 도와줍니다.

     

     

     오토파일럿이 테슬라 차량에 기본으로 탑재되었다면 FSD는 별도로 판매하는 옵션인 것입니다. FSD의 기능 및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테슬라 FSD 주요 기능

    • 자동 차선 변경: 운전자의 개입 없이 자동으로 차선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자동 주차: 주차 공간을 인식하고 자동으로 주차할 수 있습니다.
    • 자동 도로 합류: 고속도로 진출입 시 자동으로 차량을 합류시킬 수 있습니다.
    • 교차로 및 신호등 인식: 교차로와 신호등을 인식하고 안전하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 장애물 감지 및 회피: 보행자, 자전거, 다른 차량 등의 장애물을 감지하고 회피할 수 있습니다.

     

     

     2. 테슬라 중국서 데이터 안전 검사 적합판정

     테슬라의 FSD는 미국에서 4년 전 베타버전을 선보였으나, 중국에서는 규제로 인해 출시를 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중국 당국의 데이터 안전 검사에서 적합 판정을 받아 공공기관, 공항, 고속도로 등에서 규제하고 있는 운행 및 정차 제한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울러 중국 포털업체 바이두와 지도 제작과 내비게이션 부분에서도 협력한다고 보도되었습니다.  중국에서 일정 부분 규제에서 벗어나 FSD 출시 기반을 다졌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머스크는 4월 28일 중국을 전격 방문하여 리창 국무원 총리를 만나기도 했습니다. 얼마나 반가웠으면 단숨에 달려간 것입니다. 

     

    *이미지출처 : 테슬라 일봉차트(네이버 증권)

     

     3. 한국에서도 테슬라 FSD?

     언론에 따르면 테슬라가 북미와 중국에 이어 한국에서도 FSD 시스템 도입 준비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준비 초기 단계로 FSD 시스템 구현을 위해서는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테슬라코리아는 2019년 모델 3 차량 국내 출시 당시에 FSD 시스템 연구에 착수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테슬라는 티맵모빌리티와 협업을 통해 경로안내그래픽, 과속단속카메라 데이터 등을 확보한 상태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FSD 옵션을 추가했을 때 고속도로 또는 자동차전용도로의 자동 차선 변경은 가능하지만, 북미처럼 신호등 인식이나 도심 내 자율주행은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울러 한국 역시 많은 규제를 두고 있고, 인프라도 정비되지 않아 FSD 구현은 아직은 시기상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테슬라 FSD 관련 종목들은?

     테슬라 FSD의 중국 적합 판정으로 인해 테슬라 주가는 위의 일봉차트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15% 급등까지 했습니다.  29일(현지시간) 뉴욕증시의 테슬라 주가는 전일 보다 15.31% 오른 194.05달러에 마감되었습니다. 오래간만에 주목을 받은 모양새입니다. FSD가 제대로 구현되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많은 험난 한 길이 있기에 주가는 더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우리라나 테슬라 FSD 관련 종목들은?

     

     ▶라닉스

     우리나라는 4월의 마지막날(30일) 모처럼 자율주행 테마종목들이 급등락을 연출했습니다. 테슬라의 영향인 것입니다. 즉 자율주행 테마주 중 라닉스는 오전 한때 29.58% 까지 상승했다가 종가 5,300원으로 마감했습니다. 상승폭을 거의 다 반납한 수준으로 내려오긴 했습니다만 오래간만에 거래량이 터진 모습을 보였습니다.  라닉스는 자율주행 원천 기술 중 하나인 'V2X' 등을 연구하는 시스템 반도체 전문 회사로 주목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미지출처 : 라닉스 일봉차트(4. 30. 기준. 네이버증권)

     

     ▶라이콤

     라이콤도 상승제한폭가까이 급등을 했다가 종가 2,790원으로 마무리를 했습니다. 11.82% 상승으로 마감한 것입니다. 라이콤의 경우 개발한 초소형 펄스드 파이버 레이저가 전 세계에서 가장 작은 라이다용 광섬유 레이저 제품으로 자율주행의 핵심 부품으로 떠오르고 있다는 기대감이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 라이콤 일봉차트(4. 30. 기준. 네이버증권)

     

     

     ▶모바일어플라이언스

     모바일어플라이언스도 비슷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18.2%까지 치솟았다가 다시 내려온 모습입니다. 모바일어플라이언스는 자율주행 관련 안전보조장치를 개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래 차트는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미지출처 :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일봉차트(4. 30. 기준. 네이버증권)

     

     ▶기타 종목

     그 외에도 스마트레이더시스템, 퓨런티어, 인포뱅크, 모트렉스, 현대오토에버, 텔레칩스, 젬백스링크 등도 급등락을 보였습니다. 모트렉스의 경우에도 자율주행 종목으로 유명하다는 것은 잘 아실 겁니다. 주의깊게 살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5. 마치며

     최근 테슬라가 몰고 온 자율주행 테마는 하루 이틀 테마가 아닙니다. 단기시세로 끝날지 아니면 지속될지 신중히 지켜봐야 합니다. HBM으로 대표되는 반도체 테마주가 여전히 살아 있고, 자율주행이 본격 실적으로 이어지기까지는 갈길이 멀기 때문입니다. 한편 애플의 경우 올해 초 애플카 자율주행차 계획 축소도 있었습니다. 우리나라가 문제인데 제도적으로 뒷 받침하기에  많은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