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청년 농업인을 위한 스마트팜 종합자금 알아보기
    생활 속 세금과 경제/경제와 금융 읽기 2024. 4. 2. 17:19
    반응형

     스마트팜이란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여 원격 또는 자동으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작물의 생육환경을 관측하고, 최적의 상태로 관리하는 과학 기반의 농업을 말합니다.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함에 따라 농산물의 생산량 증가, 노동시간 감소 등을 통해 농업 환경 개선, 최적화된 생산 및 관리의 의사결정이 가능토록 합니다.

     

     나아가 최적화된 생육환경을 제공해 수확 시기와 수확량 예측은 물론, 품질과 생산량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최근 스마트팜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농업인과 청년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로 인해 수년 전부터 정부에서는 농협 등과 연계하여, 스마트팜 종합자금 정책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1. 스마트팜 종합자금 종류와 대상

     스마트팜 종합자금 자격은 기존 일반 스마트팜과 청년농업인 스마트팜으로 구분됩니다. 일반스마트팜 종합자금은 농업인(개인사업자), 농업법인(농업회사법인, 영농조합법인)이 대상이며, 청년농업인 스마트팜은 만 40세 미만 청년 인력 중  해당 관련 농업계 학교(농고, 농대) 졸업 또는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센터 수료자가 대상입니다. 

     

    *자료출처 : 농림축산식품부 보도자료(2018. 4. 13.)

     청년농업인 스마트팜 종합자금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 농식품부의 인포그래픽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지원대상, 금액, 심사, 농신보 보증, 신청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안내가 되어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미지출처 : 농식품부 보도자료

     

     2. 자금 기간과 한도

     자금을 빌려주는 기간은 운전자금은 2년 이내, 시설자금은 25년 이내(5년 거치 20년 원금균등할부상환), 개보수자금은 5~10년 이내입니다. 단 기계장비구입은 5년입니다. 한도는 일반 스마트팜은 동일인당 50억 원 이내, 청년농업인 스마트팜은 동일인당 30억 원 이내입니다. 상환방법은 운전자금은 만기일시상환, 시설 및 개보수자금은 원금균등할부상환이라는 점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이미지출처 : NH농협

     3. 종합자금 컨설팅 및 심사 자가진단

    *자가진단 : 농림축산식품부 > 정책홍보 > 정책자료 > 정책분야별 자료>스마트팜 종합자금 셀프 체크리스트(검색)

     

     스마트팜 종합자금 신청을 하기 전에 자가진단을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농식품부 홈페이지에서 스마트팜 종합자금 셀프 체크리스트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자가진단 체크리스트는 스마트팜 준비단계 자가진단 항목으로는 기본 자격요건, 사업부지 선정, 사업계획 수립(1차), 업체 선정, 인·허가 절차, 사업계획 수립(2차) 등이 있습니다. 스마트팜 종합자금 심사단계 자가진단 항목은 대상자 자격요건, 심사 단계가 있습니다. 

     

    *자료 : 스마트팜(원예) 종합자금 컨설팅 및 심사 자가진단 진행 단계(농식품부)

     

     4. 스마트팜의 성장전망

     

     ▶세계 스마트농업 시장

     세계 스마트농업 시장은 2020년 138억 달러에서 2025년 220억 달러로 연평균 9.8% 성장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가장 비중이 높은 정밀농업 분야는 2020년 64억 달러에서 2025년 110.7억 달러로 연평균 11.6% 성장 전망입니다. 스마트온실과 가축모니터링 분야는 아직 상대적으로 비중이 작습니다. 

     

    *이미지출처 : 농림축산식품부

     

     ▶국내 스마트농업 시장 현황

     국내는 2020년 2.4억 달러에서 2025년 4.9억 달러로 연평균 15.5% 성장 전망입니다. 

    *이미지출처 : 농림축산식품

     

     

     스마트팜은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하여 노동과 에너지 등의 투입 요소를 최적으로 사용이 가능해져 농업의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3월 26일 한국무역협회 '우리나라 스마트팜 산업 활성화 전략' 보고서에 따르면 정부의 적극적인 스마트팜 육성정책에도 불구하고 아직 우리나라 주요 시설원예농가의 스마트팜 도입률은 1.48%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나아가 국내 90개의 스마트팜 업체를 실태조사한 결과 사업 애로사항으로 자본부족을 꼽았습니다.

     

     아직까지 스마트팜으로 성공하기가 쉽지는 않고, 리스크가 많다는 의미입니다. 스마트팜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본격적으로 추진을 하기 전에 기존 진출 업계의 성공과 실패사례 등을 꼼꼼하게 분석하고, 추진 여부를 결정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