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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물가지수의 개념과 2022년 12월 소비자물가 동향 및 생활물가생활 속 세금과 경제/경제와 금융 읽기 2022. 12. 30. 11:55반응형
소비자물가지수[Consumer Price Index]란?
소비자물가지수(CPI)는 가구에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평균적인 가격변동을 측정하는 지수를 말합니다. 현재 소비자물가지수의 지수 및 가중치 기준연도는 2020년을 기준으로 합니다. 지수작성은 2019년 이전은 소수점 이하 3자리, 2020년 이후는 소수점 이하 2자리로 작성되어 발표됩니다. 조사품목은 상품 및 서비스 458개 품목이며, 가격조사는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등 40개 지역에서 진행합니다. 계산식은 2020년 기준 가중치를 적용한 가중산술평균 방식(라스파레이스 산식)을 사용합니다.
소비자물가지수의 종류
소비자물가지수는 여러 분야별로 나누어서 지수도 발표합니다. 우선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지수는 계절적인 요인이나 일시적인 충격에 의한 물가 변동분을 제외하고 장기적인 추세를 파악하기 위해 곡물 외의 농산물과 석유류 품목을 제외한 401개 품목으로 작성한 지수입니다.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지수는 농산물과 석유류 외에도 축산물, 가공식품, 전기, 지역난방비 등의 품목을 제외한 309개 품목으로 작성한 지수입니다. 생활물가지수는 체감물가를 설명하기 위해 구입 빈도가 높고, 지출비중이 높아 가격변동을 민감하게 느끼는 144개 품목으로 작성한 지수입니다. 신선식품지수는 신선 어개, 채소, 과실 등 기상조건이나 계절에 따라 가격 변동이 큰 55개 품목으로 작성한 지수입니다. 이 외에도 지출목적별 분류지수, 품목성질별 지수, 자가주거비 포함지수 등이 있습니다.
2022년 연간 및 12월 소비자물가지수 동향
2022년 12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9.28로 전월에 비해서는 0.2%p증가했고, 전년동월에 비해서는 5.0%p, 전년 대비는 5.1%p 증가하였습니다. 즉 지속적으로 물가가 오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전년동월비는 공업제품, 서비스, 전기·가스·수도, 농축수산물이 모두 상승하여 전체 5.0% 상승하였습니다.
‘21.12월 ‘22.1월 3월 5월 7월 9월 11월 12월 지 수 104.04 104.69 106.06 107.56 108.74 108.93 109.10 109.28 전 월 비 0.2 0.6 0.7 0.7 0.5 0.3 -0.1 0.2 전년동월비 3.7 3.6 4.1 5.4 6.3 5.6 5.0 5.0 전년누계비 2.5 3.6 3.8 4.3 4.9 5.0 5.1 5.1 *자료 : 통계청
주요부문 전년동월비 소비자물가지수
주요부문 소비자물가지수를 보면,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4%, 전년동월대비 4.8% 각각 상승,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3%, 전년동월대비 4.1%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1% 하락, 전년동월대비 5.7% 상승, 신선식품지수는 전월대비 1.2%, 전년동월대비 1.1%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2022년 12월 생활물가지수는 전월 5.5%에 비해 0.2%p 상승한 5.7%로 조사되었습니다. 통계청에서는 상승 이유를 “농산물 가격이 하락했지만 원유가격 상승으로 가공식품 가격이 오르는 등의 이유가 있었다”고 합니다.
‘21.12월 ‘22.1월 3월 5월 7월 9월 11월 12월 총지수 3.7 3.6 4.1 5.4 6.3 5.6 5.0 5.0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 2.7 3.0 3.3 4.1 4.5 4.5 4.8 4.8 식료품및에너지제외지수 2.2 2.6 2.9 3.4 3.9 4.1 4.3 4.1 생활물가지수 4.6 4.1 5.0 6.7 7.9 6.5 5.5 5.7 신선식품지수 6.7 6.0 -2.2 2.5 13.0 12.8 0.8 1.1 마치며
최근 우리 경제환경을 두고 ‘3고’라고 부릅니다. 즉 고물가, 고환율, 고금리 시대라고 부릅니다. 이로 인해 우리 경제는 물론 국민모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조금이라도 경제가 회복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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